GBass 를 뒤끝서버와 playfab을 사용했는데 두개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뒤끝 서버.
장점
1. 한국에서 만든것이라서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다.
- 기본적인 문서도 한글로 잘 되어 있고 질의 응답도 다 한국인에게 하기 때문에 매우 원활 합니다.
- 포럼이 잘되어 있어서 대부분의 질문은 포럼에서 찾을수 있습니다.
2. 강력한 채팅 기능
- 채팅기능이 기본적으로 제공하며 아주 강력합니다.
- 게임에서 채팅 붙이려면 생각보다 까다롭고 귀찮은데 그런부분을 대부분 해소해 줍니다.
3. 생각보다 많은 기능
- 확률 제어, 데이터 시트 관리, DB 관리, 서버 함수 등 생각보다 많은기능을 제공 합니다.
- 버전 관리도 같이 하고 있어서 라이브 서비스에서 패치에 대한 부담이 적습니다.
- 쿠폰 기능이 매우 강력해서 쿠폰발행 및 처리가 매우 쉽습니다.
단점
1. 프로젝트 단위의 DB가 없습니다.
- 사용자 단위의 DB는 있는데 프로젝트 단위의 DB가 없습니다.
- 프로젝트 단위의 DB가 없어서 컨텐츠 제작에 생각보다제약이 있습니다.
- 월드 기능이 베타로 나온것 같은데 아직 확인해 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습니다.
2. 스케줄러가 없습니다.
- 서버 함수의 스케줄러가 없어서 사용자가 무조건 호출 해 주어야 합니다.
- 자동으로 돌아가는 무언가. 예를 들어 매일 자정에 무언가를 처리하는 서버함수 같은것은 만들 수 없습니다.
Playfab
장점
1. DB 가 상당히 유연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 json 기반의 DB로 어떤 데이터든 넣을수 있습니다.
- 프로젝트 단위의 DB도 있기 때문에 가장 큰 장점 입니다.
2. Azure 기반이기 때문에 Azure의 자원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 Playfab이 MS에 인수되면서 Azure 자원을 편하게 사용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기본적으로 Playfab 자체 DB가 있지만 제약적이라서 이전 포스트에서도 썼지만 Azure BlobStorage등을 연결하면 다양한 기능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 스케줄러 설정역시 가능한데 이 기능 역시 AzureFunction의 기능입니다.
3. 서버 함수의 강력함
- 서버 함수가 단순히 호출형으로도 가능하지만 콜백형으로도 가능합니다.
- 예를들어 레벨 10이 되었을때 호출되는 함수 등 콜백형의 설정도 가능합니다.
4. 사용자 그룹화
- 그룹 기능이 있어서 사용자를 그룹화 할 수 있습니다.
- 이 기능은 서버 함수 호출할때 그룹화된 사용자를 대상으로 할수 있어서 아주 좋습니다.
단점
1. 문서와 문의의 문제
- 상당히 많은 부분에서 개편중이긴 한데 문서가 혼제되어 있어서 찾아보기 매우 힘듭니다.
- 그렇다고 문의를 편하게 할 수 있는게 아니고 문의 채널은 디스코드로 통합되었는데 대답도 거의 안해줍니다.
- 그래서 정확히 되는 기능인지도 모르고 어느것이 최신기능인지 알기 매우 어렵습니다.
2. 몇몇 중요 기능이 없습니다.
- 채팅기능이 없어서 별도로 구현 해야 합니다.
- 우편 기능도 없어서 사용자 DB에 데이터를 넣는 식의 기능구현을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뒤끝서버의 확률 기능이 없는데 이건 그냥 서버 함수로 구현하면 되긴 합니다.
3. 서버 함수 자체의 난이도
- AzureFunction의 문제 + 단점1번의 문제인데 뒤끝펑션은 가이드가 잘되어 있어서 사용하기 편한데 AzureFunction은 가이드가 너무 파편화 되어 있고 방법이 너무 다양해서 처음 익히기 어렵습니다.
- 몇몇 가이드는 이전의 CloudScript로 되어 있어서(아직 사용 가능) 혼란이 더 커집니다.
둘다 사용해 보면 각자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뒤끝 서버는 전반적으로 쉽고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고 개인 DB 관리에 편리함이 있습니다.
Playfab은 서버함수 기능이 매우 강력하지만 설정및 가이드가 쉽지 않습니다.
가격은 사용하는 것들에 따라서 다르기 때문에 뭐라고 말씀 드리기는 애매합니다.
느낌상 palyfab에 가격이 좀 더 저렴한 느낌입니다.
나중에 생각한 것은 하나의 서비스를 고집하지 않고 둘다 써도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기본적으로는 뒤끝서버를 사용하고 프로젝트 DB는 Playfab을 사용한다면 대부분의 부족한 부분을 만족할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Playfab]PlayerData (1) | 2024.07.14 |
---|---|
[PlayFab]CloudScript - AzureFunction (0) | 2024.07.07 |
[기타]뒤끝서버 사용기 (0) | 2024.06.30 |
콘솔 게임 개발 과정에서 느낀점 (0) | 2022.12.03 |
Flutter - showModalBottomSheet (0) | 2022.07.14 |